활동소식

2024년 월간 장추련 (3월호)

  • ddask
  • 2024.03.05 13:29:20
  • https://www.ddask.net/post/2475
  • Print

 044272956ba7d40a955712a13ee57ae8.png
0e959b31db970f6b7a39cee7375d7397.png
25616bf92700cb7e5d5c9598612ad93e.png
8f1b68cc8716e6ef42ff79ae3e8ad48c.png
75d94c84e470df72fa2c0ddabcc6e863.png
2226cf64dd64b1ba6f7bde2ce6dbedb8.png
7f1b605d7a93e4e59e5af73dedb52c4b.png



2024년 월간 장추련 (3월호)

상임대표: 박김영희

주 소: (03086)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25, 유리빌딩5508

전화번호: 02)732-3420/ 전송: 0303-3442-1330 / www.ddask.net / ddask420@naver.com

이 소식지는 이메일을 사용하지 않는 분들에게는 종이 인쇄하여 사전에 우편발송 합니다.

 

우리는 지금 시작되는 모든 것에 힘을 보냅니다.

 

2024년은 이제 살아가야 할 날이 되어 시작이라는 출발선에서 팽팽한 긴장감으로 앞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총회 시즌이 되어 각 단체마다 이사회의와 운영회의 총회 등으로 시작을하였습니다.

작년을 평가하고 감사 받고 일년을 어떤 방향으로 갈 것인지 기조를 세우고 그에 따른 사업계획 세우고 재정 계획으로 숫자와 시름하고 등등 이렇게 2월을 내달려왔습니다.

 

2024년 시작이 결코 만만치 않습니다.

2024년을 시작하려고 하니 마치 장거리 마리톤을 하기 위하여 출발선에 서있는 선수처럼 몸과 마음이 긴장되고 체력이 되어줄지 불안과 초조감이 있습니다.

그러나 기왕 출발선에 섰다면 완주를 위하여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는 올해도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우리는 올해만 사는 단체가 아니기 때문에 장애인차별이 없어지는 날까지 올해는 튼튼한 버팀돌을 놓기 위한 시작으로 출발합니다.

 

지인에게서 연락이 왔습니다. 손주가 발달장애가 있어서 올해 초등학교에 입학을 하는데 걱정이 태산이랍니다.

작년에 학교에서 장애학생에 대한 차별 혐오 사건들읊 방송으로 많이 봤는데, 남의일 같이 않았다고 합니다. 모두 자기 일이 될것 같아서 불안하고 두렵다고 합니다.

과연 손주는 학교에서 좋은 선생님과 친구들을 만날 수 있을지 그래서 학교생활은 잘 할 수 있을지 마음이 불안하다고합니다.

손주가 어느 덧 학생이 된다는 기쁨보다 걱정부터 시작해야 하는 할머니의 마음이 안타까운 것만으로 끝나지 않았습니다. '자식에 대한 걱정은 아이가 크는만큼 커진다'던 어느 어머니의 말이 생각났습니다. 자식이란 부모님에게 걱정의 존재이지만 장애자식은 더욱 더 부모에게 걱정이 됩니다.

 

할머니의 걱정을 들으며 이제 시작이라고 하고 싶은 말을 참아야 했습니다. 걱정을 더 올려 드릴 것 같아서였습니다. 이 순간에도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입학하고 학교생활을 시작하는 장애자식 부모님들 그리고 학교를 모두 졸업하고도 취업하기 위한 과정과 자립하기까지 일상으로 살아가는 순간까지 3월 이 맘쯤에 시작을 해야하는 장애자녀 부모님의 걱정은 한 가득입니다.

그러함에도 장애인은 이 순간 삶을 또 시작합니다.

좋은 사람 좋은 공간 그리고 우리 자식 장애를 이해해 줄 수 있는 곳 그래서 내자식이 잘 살 수 있는 것

이와 같은 마음이 우리의 시작입니다.

 

시작은 언제나 불안하고 위태롭고 두렵습니다.

그러나 생이 존재하는 순간 우리는 수 많은 시작을 합니다. 장애를 가진 사람도 수 차례 시작을 하고 수 차례 실패도 합니다. 시작이 있어야 실패도 하고 마침도 합니다.

실패도 마침도 시작 다음입니다. 우리는 지금 해야 할 것은 시작되는 모든 것에 격려를 하는 것입니다. 시작에는 설래임이 있다는 것을 잊지 않도록 토닥이는 날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민섭 은정 승헌 성연 영희 드림

 

 

함께하는 사람들 #1

 

"함께 하는 사람들"은 장추련의 권리옹호 활동이 더욱 힘 있고, 체계적으로 전개 될 수 있도록 함께 해 주시는 분들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매월 장추련의 자문 변호사, 평지 담당자를 직접 찾아가 이야기를 듣는 시간을 가지고, 여러분들에게 소개해 드릴건데요~

 

그 첫번째,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는 분들을 지금, 만나보시죠~!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소속, 하는일, 활동명 또는 별명)

 

A. 안녕하세요.저는 사단법인 두루에서 활동하고 있는, 마시는 차를 좋아하는 도시니 남자 '차도남' 한상원 변호사입니다. 현재 장애인권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Q. 장추련과 함께 동행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A. 장애인권 영역에서 활동하는 변호사라면 장추련이 빠질 수 없죠(웃음). 장애영역에서 공익활동을 시작하면서 당연히 평지 사례회의와 함께 해야겠다고 마음먹었고, 아무리 바쁘더라도 정말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례회의에 항상 참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Q. 기억에 남는 공익 소송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모 중학교에서 발달장애학생에 대해 도전적 행동을 이유로 내린 전학처분 취소소송이 기억에 남습니다. 사실 소송중에 행정심판이 인용되어 소 자체는 각하하였는데요, 해당 소송을 진행하며 초중등 교육기관의 징계절차에서 장애가 적절히 고려되지 않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함께 소송에 참여했던 변호사님들과 함께 법제연구를 진행하며 입법운동으로 이어지는 초석을 마련할 수 있다는 희망을 안겨준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A. 장애인권 영역에서 활동을 시작하며 장추련이라는 든든한 단체가 있어 주어서 참 감사하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장추련과 함께 해주시는 많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저도 평지 사례회의 변호사의 일원으로서 앞으로 열띤 활동으로 보답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지지 부탁드립니다.

 

Q. 다음 인터뷰 하실분, 지목과 그 이유 부탁드립니다.

 

A. 김재왕 변호사님을 지목드립니다. 사실상 막내인 제가 인터뷰를 진행했으니, 다음 인터뷰는 원로 변호사님이신 김재왕 변호사님의 연륜과 경험을 소식지를 보시는 분들에게 전달하면 좋을 것 같아서 김재왕 변호사님을 지목 드립니다!(함박 웃음)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소속, 하는일, 활동명 또는 별명)

 

A. 안녕하세요. 저는 장애인자립생활선터판에서 활동하고 있고, 투모사를 꿈꾸고 있는 배재현입니다. 저는 센터판에서 평지, 보도환경 개선 사업, 성북장애인인권영화제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차별상담에서 기억에 남는 상담과 그 이유는?

 

A.어떠한 상담이든 다 기억에 남아요. 그중 신용카드 관련된 상담 건이 있었는데, 상담을 통해 내담자의 상황이 확 바뀌지는 않았지만, 제가 적극적으로 알아보고 노력하는 모습과 따뜻한 말 한마디씩을 건네주다보니, 내담자의 마음도 열리고, 먼저 인사도 해 주시고, 많이 밝아진 모습을 보며 보람도 느끼고, 긍정적으로 변화된 그 모습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Q. 평지로 이행시 부탁드립니다.

 

A. : 평등을 지지하는 지 : 지지대, 그 이유는 전국적으로도 장애인 차별상담 전화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불합리한 것에 대해 편하게 나눌 수 있고, 주춧돌과 버팀목 역할이 되어 주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Q. 이 소식지를 접하는 분들에게 하고싶은 말을 자유롭게 해 주세요.

 

A. '장추련' 하면, 법적인 것들을 다루기 때문에 딱딱하고 지루할 것 같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그 어디에서도 이야기 할 수 없던 것들에 대해 마음 터 놓고 편하게 나눌 수 있는 공간이라고 생각해요. 장애인에 대한 차별로 인해 우울하고 힘들 때, 장추련이 내 곁에 있기에 든든하고 웃을 수 있어요. 여러분들도 이 공간을 마음껏 누리고, 즐기고, 함께 하면 좋겠습니다.

사진으로 보는 장추련 20242월 활동

 

*지면상 대한민국 장애인권리옹호 으뜸조직 사단법인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를 장추련으로 줄여서 기재합니다.

 

21장추련, 국가인권위원회와의 신년 간담회를 가지다!

 

 

 

지난 21일 오후 2, 대항로 5층 회의실에서 장추련을 중심으로 장애인 단체와 국가인권위원회(이하 인권위)2024년 신년 간담회를 진행 하였습니다. 이번 신년 간담회에서는 국가인권위원회의 2024년 사업 기조 및 사업 계획을 듣고, 장애 이슈, 장애 인권, 협업 방안, 마주하고 있는 문제의 원인 분석 및 방향성 제시 등 허심탄회 하게 서로의 생각과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권리옹호 활동을 가장 역동성 있게 전개해 나가는 장추련을 서포터 해 주었고, 해주는 국가인권위원회가 초심을 잃지 않고, 장애인 차별 없는 세상을 만들어 가는 아름다운 동행이 이어지기를 바라고, 기대해 봅니다.

 

26후원조직위원회 준비모임 및 결성!

 

 

 

올해 장추련의 가장 중요시 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재정 안정화'인데요~ 지속 가능한 장추련, 법제도를 넘어선 권리 옹호의 역동성을 위해 장추련을 그 누구보다도 애정 하는 분들과 함께 후원조직위원회를 결성, 20234분기 이사회를 통과하여 2024년 총회를 통해 공식 출범을 앞두고 26일 오전, 이룸센터 2층 회의실2에서 첫 준비모임을 가졌습니다. 김준우 위원장(송파솔루션 IL센터, 소장)을 필두로 김수정 운영위원(장애 인권 활동가), 정지민 운영위원(화우 공익재단 변호사), 장추련 사무국 활동가들이 장추련에 대한 효과적인 홍보, 후원조직위 활성화를 위한 방안(운영위원 추가 섭외 및 조직 네트워크 강화), 후원조직위 주관 사업 등 여러 안건을 가지고 함께 고민하고,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앞으로 후원조직위원회에 많은 관심과 장추련의 역동성 있는 권리옹호 활동을 위해 더 많은 분들이 함께 힘을 보태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220발달장애인 누구나 배제 되지 않는, 선거 모의투표 시행 촉구!

 

 

 

22대 총선을 50일 앞둔 220일 오전 11, 서울 선거관리위원회 앞에 모였습니다. 주권자인 국민의 한 표 행사를 통해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일꾼을 뽑는 중요한 선거에 신체적 장애가 아닌, '발달장애'가 있다는 이유로 투표 시 정당한 편의를 제공받지 못해 참정의 권리를 행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당장의 투표 보조에 대한 개선이 사실상 어려운 상황에서 '모의 투표'를 통해 투표에 대한 감각과 경험을 쌓으려는 당사자들에게 평등한 기회를 부여하지 않는 서울 선거관리위원회를 규탄하며, 모든 발달장애인들이 모의투표에 참여할 수 있게 하기를 촉구합니다. 장추련은 이번 모의 투표 건 뿐만 아니라, 다른 장애 유형에 비해 미흡한 발달장애인에 대한 참정권(투표 보조, 알기 쉬운 자료 등) 보장을 위해 앞으로도 함께 연대하고, 지원 하겠습니다!

 

2202024년 각종 교육, 시작!

 

 

지난 220()부터 순천팔마장애인자립생활센터 편의시설 모니터링을 시작으로 2024년 각종 교육을 시작 하였습니다. 특히나 올해는 22대 총선이 예정되어 있어 '참정권'에 대한 교육과 자료집 요청이 증가하고 있으며 편의시설 모니터링(공중이용 시설, 공공기관 등), 장애인차별금지법 교육, 각종 장애인 관련법에 대한 교육들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형식적인 교육이 아닌, 보다 효과효율적인 교육 진행을 위해 단체 교육 담당자와의 사전 소통을 통해 장소, 교육생 장애 유형 및 특성, 교육의 방향성 등을 파악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더욱 힘 있고 체계적인 활동에 기반이 될 수 있는 교욱이 되기 위해 끈임없이 업데이트업그레이드 하며 노력하겠습니다!

< 3월 교육 일정 >

35: 원주IL센터 장애인차별금지법 교육

35: 대구사람IIL센터 장애인차별금지법 교육

312: 민들레센터 편의시설 교육

313: 나주변화IL센터 편의시설 모니터링 교육

321: 옥천IL센터 편의시설 모니터링 교육

 

2222024 정기총회 진행

 

 

지난 222일 오후 3, 대항로 5층 강당에서 지나온 2023년을 돌아보고, 새롭게 살아가야 할 2024년에 대한 생각과 이야기를 나누는 2024 정기총회가 있었습니다. 2023년 사업보고 및 결산보고, 2024년 사업 계획 및 예산, 기타 안건 등 장추련을 애정 하는 연대단체들과 작은 사안 하나도 허투루 보지 않고 꼼꼼하게 심의하여 개선된 발전 방향성과 더욱 역동성 있는 활동을 결의하는 시간이기도 하였습니다. 여러 가지로 여의치 않은 상황이지만, 여러 방면으로 장추련과의 아름다운 동행을 위해 힘 써주시고, 귀한 시간 내어 귀한 걸음 해 주신 연대 단체 에게 깊은 감사를 드리며, 2024년에도 장추련은 변함없는 마음으로 장애인에 대한 차별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2024년 장추련 주요 일정 안내

< 243월 장추련 주요 일정 >

 

36: 평지 운영단위 상반기 전체 회의

37: 버스정류장 소송 기자회견

326: 326 전국 장애인 결의대회

327: 평지 법률지원단 사례회의

328: 후원조직위원회 1차 정기회의

 

 

 

 

<정기후원회원> *ㄱㄴㄷ 순

SHENYINGLAN,갈홍식,고은경,곽예람,곽현신,구경모,김가람,김경수,김경연,김경우,김광명,김광백,김광식,김기룡,김기정,김남연,김남형,김대범,김동림,김동수,김동일,김라현,김명숙,김명학,김민정,김민주,김병관,김선득,김선영,김선희,김성연,김성엽,김솔,김수완,김수원,김수정,김숙연,김순화,김시형,김영한,김영희,김용란,김용섭,김용혁,김우정,김유진,김윤진,김이종,김인의,김재왕,김재우,김재환김정,김정희,김종옥,김종현,김준우,김진석,김진수,김진숙,김하은,김현정,김형진,김형태,김혜자,류길석,류다솔,류청한,문경희,박경석,박동섭,박라실,박마리,박명애,박미주,박민수,박병찬,박설희,박성준,박숙경,박승규,박승원,박승하,박애리,박영신,박예진,박은희,박재우,박정숙,박종헌,박준식,박지은,박찬,박철균,박현영,박현희,방수연,배두만,배영준,배재현,백지현,사단법인 경기장애인부모연대 안양시지부,사단법인 경기장애인부모연대광명시지부,사단법인 경기장애인부모연대부천지부,사단법인 서울장애인부모연대,사단법인서울장애인부모연대광진지회,서경숙,서권일,서미화,송민섭,송유진,신경수,신동근,신선옥,신혜숙,신희숙,심명숙,안소율,안인기,안준호,양선영,양선영,양영희,양은주,양종관,양준호,엄수연,오상만,오영철,오욱찬,우정규,유재근,유진우,윤남,윤성근,윤우상,윤재선,윤효운,은종군,이가연,이건희,이상직,이상훈,이소망,이소영,이순옥,이승헌,이영봉,이영욱,이원교,이원숙,이은영,이자호,이정민,이정한,이정호,이종광,이진,이창균,이철호,이태주,이현숙,이현정,이현철,이형숙,이혜선,임경미,임지수,임지영,임지영,임해영,임호균,장민주,장범식,전병진,전인옥,전혜정,정근숙,정기열,정다운,정다훈,정성주,정영란,정영미,정우영,정인호,정정애,정제형,정주희,정지민,정지원,정혜란,조경미,조경원,조성남,조수양,조아라,조은상,조은영,조재범,조한진,최경순,최명신,최명자,최원,최은식,최재석,최주영,최한별,한광주,허현덕,홍수희,홍진수,황보경,황선원,황순연,황원섭,황인현

 

2024년 한해도 장추련과 함께 해주세요!

후원링크 :

후원 QR코드

: 네이버 앱 or 카카오톡 앱 등을 통해 접속 가능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 홈페이지

1577-1330장애인차별상담전화 평지 홈페이지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스토리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